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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군의회 MUJU-GUN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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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군의회 - 군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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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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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무주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대책 강구 외 4건 회의록보기
질문자 문은영의원 회수·차수 274회 7차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유송열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황인홍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무주군의회 문은영 의원입니다. 제274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군정질문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본 의원은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하면서 군정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무주군 소상공인 및 자영업 정책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영업이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짧은 창업 준비기간입니다. 중소기업청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점 창업자의 72.5%가 6개월 미만의 창업 준비기간을 거쳐 가게를 연다고 합니다. 이렇게 짧은 판단과 단편적인 시장조사로 인해 창업 후 문을 닫게 되는 자영업자들이 대다수입니다. 둘째는 창업에 대한 낮은 진입장벽과 트렌드 업종에 집중하는 경향이 그 이유입니다. 한국은 유난히 유행 속도가 빨라 외식업 트렌드 역시 빠르게 변화하는데, 유행하는 업종의 가게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다 대부분 망해 문을 닫습니다. 창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 너도나도 가게를 오픈할 수 있다 보니 이런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먼저 무주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에 대해 군수께 질문합니다. 우리 지역에 연간 몇 개 업체가 창업하고 폐업하고 있는지의 현황과 신규 창업자에 대한 지원 시책은 어떤 것인지, 어려운 사회경제 환경 속에서 묵묵히 행업에 종사하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시책은 어떤 것이 있으며, 개개인의 사유로 인해 폐업하게 되는 자영업자에 대한 배려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본 의원은 군수와 더불어 실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도와주는 주무과인 산업경제과에 촉구합니다. 첫째 신규 창업자 지원입니다. 창업예정자 및 창업 후 1년 이내 소상공인에 대해 현장체험과 경영노하우를 지도받을 수 있도록 하고 사업계획 수립, 상권, 입지 분석 등 창업전후 1:1 컨설팅 지원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소상공인 동행 프로젝트인 자영업 클리닉 지원입니다. 혁신형 소상공인 중 복합적 경영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외부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선발업체를 6개월간 밀착 컨설팅 하여 처방내용에 따른 경영개선 비용지원 경영 애로 해소 및 영업 활성화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셋째 지속적인 시설개선 지원입니다. 현재 지난 2016년에서 2017년까지 지원한 시설개선사업에 대한 자영업자에 대한 면밀한 조사로 효과분석이 필요하며 입식을 비롯한 내부 리모델링 개선 사업에 대한 피드백과 홍보로 자영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넷째, 자영업 협업화입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등과 경쟁으로 소득기반이 축소된 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를 위한 지원과 3개 이상의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자영업자 협업체 구성 독려 및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다섯째, 사업정리 지원입니다. 폐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폐업 후 단기간이 지난 소상공인을 위한 폐업 컨설팅, 점포 원상복구비용 및 영업양도, 광고비용 지원, 취업 상담 등 다각적 지원으로 실의에 빠지지 않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구천동 상가단지 활성화 방안에 대해 군수께 질문 합니다. 유통산업 발전법 시행령 제5조에서는 상점가의 범위에 대해 정의하고 있습니다. 1호에서는 2천㎡ 이내의 가로에 30개 이상의 도매점포, 소매점포 또는 용역점포가 밀집하였을 경우 상점가로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 시행령 제5조 2호에서는 상품 또는 영업활동의 특성상 전시 판매 등을 위하여 넓은 면적이 필요한 동일 업종의 도매점포 또는 소매점포를 포함한 점포가 밀집하여 있다고 군수가 인정하는 지구로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지구이다. 구천동 상가 단지와 무주리조트 상·하행선구역은 소매점포가 30개 이상 밀집한 지구로써 군수가 상점가로 지정하여 활성화 여건을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무주리조트 상·하행선에 있는 스키샵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구천동 덕유리 요식업 상가단지 또한 극한 처지로 매우 안타까운 지경에 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을 위해 상점가 지정을 통해 국비확보와 더불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업을 검토하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본 의원은 상점가 지정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11조에 따른 상점가 활성화 지원이 절실함을 피력하고 싶습니다. 동 법 제20조 상업기반시설 현대화사업의 지원, 25조 상거래 현대화의 촉진, 26조 공동사업의 활성화, 26조의2 온누리상품권의 발행과 환전, 27조 판로 촉진과 홍보지원, 29조 산학협력사업 등 지원 등을 통해 무주군 관광과 경제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는 구천동 상가단지와 무주리조트 지역 상가단지에 대한 종합 활성화 방안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향후무주군의 핵심 성장 동력인 관광발전을 위한 문화관광과 분과 등 조직보강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예시하면 농업관련 기존 농업기술센터 내 두 개 과인 농업정책과, 농축산유통과를 분과해 농업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셨습니다. 이와 함께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농산물 가공판매를 전담하는 유통지원과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농축산유통과를 신설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임업소득을 높이기 위해 환경과 산림부서를 분리해 환경위생과와 산림녹지과를 분리 신설하여 농업과 임업분야에 집중하셨습니다. 그러나 무주군의 농업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성과를 올렸는지는 의문입니다. 무주군의 농업은 그 특성상 관광산업과 같이 가지 않으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작은 규모의 소작농과 고령층의 노동력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농업과 관광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두 트랙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봅니다. 잘 아시다시피 지난 행정감사에서 현저하게 낮아진 관광객 수에 대한 많은 질타와 현재의 문화관광과 조직으로는 떨어지는 관광객을 끌어 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선정된 국비지원 공모사업도 지지부진합니다. 민선 7기 후반기 무주군의 내·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관광분야에 집중적인 연구와 검토를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특히 무주덕유산리조트, 구천동관광특구, 태권도원, 반디랜드, 적상산 권역과 칠연계곡을 중심으로 한 안성 권역과 레포츠 활성화를 위한 부남강변 등에 대한 보다 특성화된 사계절 관광 상품 개발과 관광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분야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무주군의 관광 미래성장 동력을 견인할 수 있도록 현 문화예술과 관광육성개발 분야를 과감하게 분리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능률적인 조직개편 및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다음은 “무주군 공공 시설관리 및 운영”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해마다 사업을 통해 수많은 시설들이 만들어 지고 그에 따른 운영예산과 인력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공공시설들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관리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운영방식으로는 해마다 적자만 늘어나고 군민에 대한 서비스의 질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반디랜드 운영, 예체문화관, 향로산휴양림, 무풍사과단지, 무주군 장례식장 운영, 가로등 관리 운영, 면사무소 작은 목욕탕, 청소업무 등에 대한 관리 효율성 증대 및 예산절감을 위해 전반적인 진단과 분석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이 전부 다 할 수 없고, 만능일 수 없습니다. 전문적이지 못해 발생된 손해는 고스란히 군민에게 돌아 갈 수밖에 없습니다. 특수하거나 전문성이 필요한 업무는 분리해서 시설관리공단에 그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 바로 군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지방공기업법에 의한 시설관리공단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무주군 시설관리공단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각 시설 및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군민의 편익과 복리증진은 물론 군정 전반의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께서는 문화관광 분야 조직개편 및 시설관리공단 설립 등에 대한 향후 어떤 계획이 있는지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무주군 중장기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주차환경 개선 및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무주읍내 도시지역 중 군청 주변지역과 전·후간 도로와 인도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상가 이용객과 주민들의 통행에 매우 불편함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안전통행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1월말 기준 무주군 차량등록대수 12,405대 중 무주읍 등록 대수가 무려 5,286대로 무주군 전체의 42.6%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공용주차장 현황은 1,008대로 주차난이 매우 심각한 실정입니다. 특히 교통안전 사고 위험마저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도로와 인도의 불법 주정차로 인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쾌적한 도시 가로망 조성에도 악영향을 끼쳐 관광도시인 무주군 이미지 실추와 대한민국 대표관광지로써 성장·발전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군청내 차 쉼터와 지하주차장에도 장기 주차로 인한 군청 방문 민원인뿐만 아니라 직원들까지도 주차장을 이용하는 데 매우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읍내 주거 및 상업지역에 최근 몇 년간 아파트와 주택 신축 등이 차량증가로 이어져 주차난이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됩니다. 위와 같이 무주읍내 주거, 상업지역과 반딧불 장터 등 전통시장 주변지역에서도 해마다 차량증가로 주차난 해소를 위한 “무주군 중장기발전 교통정책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수께서는 무주읍내 뿐 아니라 각 면 소재지 내 주차난이 심각한 상가지역이나 주거지역에 대한 주차장법 43조 주차장 수급실태의 조사 및 동법 시행규칙 제1조2 실태조사방법등에 의거 3년마다 정기적으로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를 우선 실시하여 주차난 완화와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주차장법 제4조 주차환경개선지구 지정에 의거 지구 지정을 적극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원활한 주차환경 개선과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보 등 중장기발전 교통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데 군수께서는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신지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과 구체적인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고자 합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군수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본 의원이 질문한 다섯 가지 중 세 가지에 대해 순차적으로 보충 질문을 하겠습니다. 무주만의 특성을 살린 소상공인 지원 시책은 결국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지원 사업 1천만 원 외에는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침체된 지역경기의 부양과, 소상공인에 대한 군수님의 각별한 관심을 한 번 더 요청 드리고 싶습니다. 무주군은 유사 지자체의 우수 시책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아울러, 전국 최초로 시행 가능한 시책 발굴도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2020년에는 꼭 시행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 답변하신 소상공인에 대한 홍보 비용을 2020년 본예산 수정예산안에 반영하여 홍보효과를 배가 시킬 의향은 있으신지 질의 드립니다.


또한, 구천동 지역 내 구천동 관광연합회, 구천동 관광특구 상인연합회 등이 법률에 의한 요건을 갖추어 상점가 지정을 군에 요청했을 때 가능하다는 말씀도 잘 들었습니다. 하지만 구천동 지역 내 상인 개개인이 모인 각 상인연합회에서 잘 알지도 못하는 법 테두리 내의 상점가 지정을 위한 추진이 아무래도 어려울 듯합니다. 군수님! 2020년에 구천동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상점가 지정관련 용역을 통해 행정에서 먼저 손을 내밀어 주실 의향은 없으신지, 구천동 지역 전체든지, 아니면 일부 지역과 구역을 나눠 상점가를 지정해 주시겠습니까?



마지막으로, 무주군청 지하주차장 및 차 쉼터가 장기주차로 인하여 민원인들이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데, 대책은 있는지, 유료화 시킬 생각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님의 긍정적인 답변 고맙습니다. 주민의 행복지수가 1위인 무주, 그 백년대계를 향한 밝은 미래를 부탁드리면서, 다가오는 병자년 새해는 늘 건강하시고 크게 웃을 수 있는 새해가 되길 바라며 보충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입니다!

답변제목 제274회 7차 본회의(2019.12.13 금요일) 답변자 무주군수
늘 우리 군 미래를 위해서 고심하시고 군정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시는 문은영 의원님께 감사를 드리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대책에 대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은 2017년 통계청 자료 기준으로 사업체 1,962개소 중 소상공인이 1,826개소로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폐업자는 350명, 신규사업자는 567명입니다. 2019년도 우리 군에서는 영세한 소상공인의 대출을 지원하는 특례보증 사업,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한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창업에 대한 지원으로는 2018년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예비 창업자 10명을 대상으로 창업 기초교육과 전문가 활용 맞춤형 멘토링을 실시했습니다. 올해에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 공모에 선정이 돼서 만39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임차료, 공공요금, 홍보비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군청년 혁신가 예비 창업 사업으로 창업 교육과 시제품 개발비 등을 지원 한 바 있습니다. 경영악화로 인한 폐업 등 위기상황에 대한 대비로는 공적 공제제도인 노란우산공제회 가입을 독려하기 위하여 희망장려금 지원 사업 등을 신규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온라인마케팅 지원 사업을 새로이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라 시행착오가 있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의 선순환 역할을 기대하고 7월부터 발행한 무주사랑 상품권 40억 원 중 2019년 12월 10일 기준 36억 원 판매되었고, 30억 원이 환전되어 83%의 환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류 상품권 발행으로 금융기관을 통한 창구 구매라는 한계로 지역 주민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카드형 및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해서 무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상품권 사용을 유도해 외부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우리 군의 지원사업 이외에도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진흥공단, 전라북도 등의 기관에서 창업자금 지원, 경영 컨설팅, 업종 전환 또는 폐업자에 대한 재창업 지원 등을 직접 시행하는 사업들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내 많은 소상공인들이 이러한 사업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혜택을 못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내년에는 관련 기관의 각종 사업에 대한 다양한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하여 관내 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소비시장에 경기침체가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의 경영악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책 마련도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시장변화에 발맞춰서 소상공인들 또한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 시설지원과 환경개선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상인 주도의 사업 시행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이미 시행 중인 여러 사업을 통해 충분히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천동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상점가 지정과 지원 사업 발굴 등 활성화 지원 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국내소비 위축에 따른 경기침체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어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경영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구천동 상가단지도 관광객 감소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무주군 대표 관광지역인 구천동지역의 관광객 감소 등에 따른 어려운 경영난을 호소하며 많은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그동안은 지원을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부족하여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상점가 기준을 완화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이 개정되서 법적요건을 충족하고 상인회를 등록하거나 상점가진흥조합을 결성한 경우 지원 대상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천동 지역에서 관련 법령에 따른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만큼, 상인들을 독려하거나 상점가 진흥조합을 결성하고 관련법에 따라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 할 경우, 지원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상가 사업주들과 긴밀한 서로 상생, 대화, 교육 속에서 서로 먹거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농업과 관광정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원님의 말씀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업과 관광의 협력적인 정책과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소작농과 고령화로 인해 생산력은 낮아지고 이는 소득감소로 이어지는 순환 고리로 맺어져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촌관광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가, 마을 중심의 농업, 농촌 체험 등을 통해서 소비자와 직거래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로 농가소득 향상과 다양한 소비판매처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문화관광과의 업무가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를 중심으로 사무분장이 이루어져 여러 업무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문화관광과의 업무를 문화예술과 관광육성개발로 분리하고 분야별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점은 공감합니다. 향후 조직개편 시 말씀하신 점들을 고려해 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설립 검토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시설공단 설립은 현재 검토 초기단계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이 말씀하신 부분과 중복되는 내용도 있지만 공단 설립을 검토하게 된 배경을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의 운영하고 있는 공공시설물은 각 부서에서 시설관리를 함에 따라 인력의 중복 투입문제가 발생하고, 인사이동으로 인한 전문성과 지속성 확보가 어려워서 시설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현상이 누적되고, 결과적으로 비용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주민들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 충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자원화 시설 확충 등으로 우리군의 공공시설물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로 시설물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설립의 검토과정은 타당성 검토 용역과 주민 공청회 등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용역이나 공청회 등의 모든 결과를 공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공공시설물 관리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중장기 교통정책 수립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의 차량등록대수가 세대수 보다 많습니다. 무주읍의 등록 차량은 전체의 43%을 차지하고 최근 몇 년 간 무주읍내 아파트 신축이 이어져서 주차난이 앞으로 더욱 심각해 질 것으로 우려가 됩니다. 현재 확보된 공영주차장의 주차면 수로는 주차문제를 해소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의 생활 SOC 사업 중 주거지 주차장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내년에는 중장기 교통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주차장법에 따라 주차 수급실태 조사용역을 추진해 주차 환경개선지구를 지정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차환경 개선을 위해서 군청 지하주차장 및 차 쉼터에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을 구축해서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부설주차장 설치기준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문 또는 담장을 개조하여 부설주차장 등을 설치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해 주차장을 확보하는 방안도 내년에는 검토해 보겠습니다.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는 무주읍 당산리와 죽산리 일원에 144면의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고, 2021년도에는 무주읍 신도수퍼 쪽에, 설천면, 적상면, 안성면에 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내권 유휴 부지 등을 매입해서 소규모 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 질의에 대해서 연구, 검토해서 잘 처리하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깊이 연구해서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하주차장하고 차 쉼터는 앞으로는 가드레일을 설치해서 시간타임을 할 수 있도록?? 민원인한테 편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그런 방법을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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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목록 |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번호 회수·차수 제 목 질문자
91 304회 6차 2023년 제304회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오광석 의원) 오광석
90 304회 6차 2023년 제304회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송재기 의원) 송재기
89 296회 6차 2022년 제296회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황인동 의원) 황인동
88 296회 6차 2022년 제296회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문은영 의원) 문은영
87 284회 6차 재정결손 282억에 대한 인식과 문제의 원인 외9건 이해양
86 284회 6차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군정질문 문은영
85 284회 6차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군정질문 이광환
84 281회 6차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 이해연
83 281회 6차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군정질문 유송열
82 274회 7차 상하수도의 효율적 운영 외 7건 이해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