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295회 개회식 본회의(2022.09.15 목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무주군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5회 무주군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무주군 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09월 15일(목) 09시 58분 개회

장 소 : 본회의장


제295회 무주군의회(정례회) 개회식순

1. 개 회

2. 국 민 의 례

3. 애국가 제창

4. 개 회 사 (사회: 의사팀장 이미경)


(09시 58분 개회)


○의사팀장 이미경

지금부터 제295회 무주군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 국 가 제 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 동 묵 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해양

존경하는 무주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황인홍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19 이후 거리 두기 없이 보낸 첫 추석이 지났습니다. 여러분 모두 소중한 분들과 정을 나누는 뜻깊은 명절을 보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길고 무더웠던 여름의 기세가 한풀 꺾이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여름의 끝자락에서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그동안 폭염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삶의 현장에서 묵묵히 애쓰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지역 현안을 꼼꼼히 살피며 생활 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느라 고생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폭염과 태풍 등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신 황인홍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4일 3년 만에 개최된 제26회 반딧불축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축제를 찾아주신 많은 분들과 축제 제전위원회 및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축제 기간 동안 사건 사고 없이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공직자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이번 반딧불축제는 공간 구성과 야간 경관 등 예전과 비교하여 일부 변화된 시도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3년간의 재정비 기간이 있었음에도 과도한 행정력 투입, 소모성 예산, 축제 기간 등에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축제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단순한 규모와 화려함만은 아닙니다. 축제를 위한 축제가 아니라 무주의 가치를 높이고 군민이 주인이 되는 민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내실 있는 축제로 거듭나고 변화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축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는 등 반딧불축제가 재도약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고민과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5일간 열리는 이번 정례회는 제9대 무주군의회 개원 이후 열리는 첫 정례회로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과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과 현장 방문이 예정되어 있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심사와 관련하여 결산과 예산이 연동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군민의 소중한 세금이 본래 취지와 목적에 맞게 쓰였는지 불필요한 낭비는 없었는지 꼼꼼하게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경 예산안은 올해 처음 배분된 지방소멸대응기금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주요사업 현장 방문 시에는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현장에서 만나고 듣고 소통하며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군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9대 무주군의회가 출범한 지도 어느덧 두 달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무엇이 진정 군민을 위한 일인가를 깊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제9대 무주군의회는 “새로운 변화, 함께하는 의정, 내일을 준비하는 무주군의회”라는 슬로건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9대 무주군의회가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예측하고 위기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군민의 뜻을 섬기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각오로 함께 나아갑시다. 일교차가 매우 큰 계절입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의사팀장 이미경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성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7명 중 참석하신 의원은 7명으로 정족수가 되었습니다. 이상 성원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