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회 무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무주군 의회사무과
일 시 : 2024년 11월 14일(목) 09시 55분 개회
장 소 : 본회의장
제313회 무주군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회
2. 국 민 의 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사회: 의사팀장 백선미)
(09시 55분 개회)
○의사팀장 백선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백선미입니다.
지금부터 제313회 무주군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 국 가 제 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 동 묵 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광석
존경하는 무주군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황인홍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새해 첫 인사를 드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해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많은 도전과 성과가 교차했던 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동료의원님들께서 하나 된 마음으로 협력해 주셨고,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적으로 일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 덕분에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우리는 올해의 과제를 정리하고 내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는 군정의 현황과 성과를 면밀히 살펴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대안을 제시하여 군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올 한 해도 우리 군이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2025년도 본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계속적으로 뒤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우리 경제가 어려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군민이 체감하는 물가는 혹한기 추위보다 매섭게 느껴집니다. 예산은 곧 군민의 삶과 직결되는 만큼 이럴 때일수록 더욱 민생을 중심으로 한 예산안 심의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군정질문을 통하여 군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무주군정이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무주군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가을은 애석하게도 빠르게 떠나가고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난방기기의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여 주시고, 눈길과 빙판길의 사고 예방을 위해 차량 운행과 보행 시 더욱 조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행정에서는 폭설과 한파를 대비한 도로 및 시설물 관리와 제설 작업 준비에 철저를 기해 주시길 바라며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일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오랜 시간 꿈을 위해 달려온 만큼 오늘 그 노력의 결실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흔히 인생에는 성공과 실패가 있다고 말하지만, 성공과 성공으로 가는 과정만이 있을 뿐입니다. 혹시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그것 또한 성공을 향한 과정일 뿐이니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용기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무주군의회는 여러분의 앞날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백선미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성원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7명 중 참석하신 의원은 7명으로 정족수가 되었습니다. 이상 성원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