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맨위로 이동


타이틀

무주군의회 muju-gun council

맨위로 이동


사이드 메뉴

맨위로 이동


통합검색

통합검색

맨위로 이동


기능 버튼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 프린트

맨위로 이동


GNB 메뉴

맨위로 이동


비주얼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 타이틀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구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본문

언론에 소개된 무주군의회의 자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의회에 하시고 싶은 말은 참여마당의 의회에바란다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보기
제 목 무주군의회 개원 1주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17 조회수 14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제8대 무주군의회가 구성된 이후 1년의 시간이 지났다. 초선·재선·다선 의원들로 다양하게 구성된 무주군의회는 그동안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며 군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예산안·조례안 등 각종 안건의 심사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집행부 견제라는 기본적인 의회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무주군 발전을 위하는 일이라면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류하고 논의하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며 현명하게 협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년여의 짧은 기간이지만 그간 무주군의회의 성과를 되짚어 본다.

 

내실을 다지고 열정적으로 일하고자 해

 무주군의회는 개원한 이후 제263회 임시회부터 제2701차 정례회까지 89일간의 의사일정동안 63건의 조례를 제·개정하고, 예산·결산 10, 동의·승인 25, 기타 1건 등 총 99건의 안건을 처리함으로써 제대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의원들은 16건의 조례안을 의원발의하며, 군민과 무주군을 위하는 일에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움직이며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제8대 무주군의회의 노력은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 건에 대해 최초로 시정권고 후 승인하여 예산 편성 전뿐만 아니라 예산을 편성하고 난 후 검사까지 철저하게 수행하며 빛을 발했다.

 아울러 군정의 주요정책 및 행정업무 전반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정요구 98, 처리요구 85, 건의 73건 등 총 256건을 시정 및 개선토록 하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의 역할에 충실했다.

 이외에도 집행부 업무전반에 대한 계획과 추진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잘못된 사항이 발견되면 개선을 요구하고, 보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군정발전을 이끌기 위해 열심이었다.

 

지역현안 문제에 발 빠르게 나서

 제8대 무주군의회는 지역현안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3건의 건의문을 채택하고 관련부처에 전달했다. ‘태권도 전문 방송 채널 신설 건의안’,‘무주~대구 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건의문’,‘무주~서울 직통버스 1일 생활권 촉구 건의문이 그러하다.

 특히 무주~서울 직통버스 1일 생활권 촉구건과 관련해서는 군민들의 편익증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만큼 집행부와 함께 무주반딧불시장에서 서명 운동을 펼치고 관련부처 및 관계자들을 만나 협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더불어 의원들은 도서관건립, 태양광 발전사업, 상수도 수질개선, 구천동 관광활성화와 생태계 복구, 교통, 관광산업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날카로운 시선으로 군정 전반에 대해 개별적으로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인접시군과 동반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

무주군의회에서는 인접한 3도 시·(전북 무주군, 경북 김천시, 충북 영동군)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선진 의정을 구현하고, 의정활동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정책대안 모색을 통해 동반성장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1회 삼도봉 3·군 합동연수를 실시했다.

 이틀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합동연수는 3·군의 의원들과 직원들이 함께 모여 청렴교육과 자치법규·예산실무 등 효율적인 의정운영을 위한 특강을 듣고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무주 덕유산을 등반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삼도봉 3시군 합동연수는 의정활동에 대한 학습을 공동으로 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가깝게 인접해있지만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각 지역을 이해하고, 지역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동일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보다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위주의 의정활동 보여

현장에 답이 있다.’는 기본적인 신념을 공유하고 있는 무주군의회는 지역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현안사업장을 수시로 직접 방문했다. 회기 중에는 28개의 사업장을 현장 방문하였는데, 단순히 시설을 돌아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업추진과 시설운영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하였다. 아울러 현장방문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추후에 진행상황을 확인하는 꼼꼼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밖에도 군민들의 고충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현장점검하여 군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했으며, 농사철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방문하여 일손을 도우며 군민들의 곁에 함께 하고자 했다.

 

8대 무주군의회 개원 1주년 의장 인사

 - 내일의 희망을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군민의 머슴으로 심부름꾼으로 군민을 위해, 군민의 편에 서서, 군민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의원이 되겠다는 다짐 속에서 제8대 무주군의회가 개원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그 날의 다짐을 잃지 않는 초심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열심그리고 끈기 있게 마무리하는 뒷심을 가지고 집행부와 함께 선의의 경쟁과 더불어 화합하며 군정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물질적인 성장만큼이나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성숙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주군의회를 향한 변함없는 애정을 부탁드리면서,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맨위로 이동


저작권정보

55517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주계로 97Tel : 063-320-2510Fax : 063-320-2509
COPYRIGHT SINCE 2015 MUJU-GUN COUNCIL ALL RIGHTS RESERVED

Today 430 Total 1,164,424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