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맨위로 이동


타이틀

무주군의회 muju-gun council

맨위로 이동


사이드 메뉴

맨위로 이동


통합검색

통합검색

맨위로 이동


기능 버튼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 프린트

맨위로 이동


GNB 메뉴

맨위로 이동


비주얼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 타이틀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구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본문

언론에 소개된 무주군의회의 자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의회에 하시고 싶은 말은 참여마당의 의회에바란다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보기
제 목 무주군의회, ‘「용담댐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수해피해 책임 및 피해보상 촉구 건의안’ 채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2 조회수 95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무주군의회, ‘「용담댐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수해피해 책임 및 피해보상 촉구 건의안’ 채택

 

           - 유송열 의원 5분 발언, “코로나19로 인한 지방재정위기에

             재정건전성 확보로 대비해야…”

 

 

 무주군의회(의장 박찬주)가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무주군 침수피해 해결을 위하여 지난 2일 제27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용담댐 방류량 조절 실패에 따른 수해피해 책임 및 피해보상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대한민국 국회ㆍ환경부ㆍ한국수자원공사ㆍ전라북도의회에 보내기로 했다.

 

 군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의 방류량 조절실패 책임 인정과 대국민사과 및 피해 전부에 대한 보상 △정부와 환경부의 현실적ㆍ항구적인 수해 재발방지대책 강구와 물 관리 정책 전면 재검토 △국회의 수해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이번 사태에 대한 원인과 책임의 규명을 강력히 촉구하고, 지역주민과 군의회가 이번 사태의 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도 불사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 날 건의문을 대표발의한 유송열 의원은 “장마기간 폭우가 지속적으로 예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수자원공사는 환경부 훈령 규정상 홍수기 제한수위를 초과하여 운영하고 홍수조절을 위한 사전 방류조치를 하지 않는 등 댐 관리를 안일하게 하였다.”라며, “이번 무주군 침수피해는 물장사에 혈안이 된 한국수자원공사가 일으킨 인재(人災)”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현실적이고 항구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수립되지 않는 한 용담댐을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잠재적 위험시설로 간주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한국수자원공사는 책임회피에 급급하지 말고 피해주민들의 민원에 적극적으로 즉각 대처하고 피해지원과 보상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날 유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방재정위기 대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방교부세가 대폭 감액되면서 지자체의 재정위기가 가중되는 현실을 지적하고 “코로나19의 종식시점이 불투명한 가운데 국가 세수가 줄며 내년도 지방교부세와 보조금 지원금액도 감소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신규사업 축소와 주민복지 예산 감소 우려를 밝혔다.

 

 유 의원은 “거품을 걷어낸 실용적ㆍ효과적인 예산집행을 통한 건전한 지방재정 운용이 필요하다”고 하며, 그 대책으로 △지방보조금 사업의 형평성과 투명성 확보 △주민주도형 방식을 채용한 필수사업 위주의 선별적 공모사업 추진 △민생안정과 사회복지분야에 집중한 2021년도 예산의 건전한 편성을 제시했다.

 

 아울러 “세수감소폭에 맞춘 긴축재정 운용이 필요하다.”고 하며 일반운영비, 행사경비 등 소모성경비의 과감한 감축과 성과 중심의 주요투자사업 예산 편성 등을 요구하고, 앞으로 코로나 시대의 비전이 담긴 경쟁력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지역상품권 운영ㆍ소상공인 지원 확대ㆍ청년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위한 경영마인드를 갖고 예산편성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목록

맨위로 이동


저작권정보

55517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주계로 97Tel : 063-320-2510Fax : 063-320-2509
COPYRIGHT SINCE 2015 MUJU-GUN COUNCIL ALL RIGHTS RESERVED

Today 1,296 Total 1,949,716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