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맨위로 이동


타이틀

무주군의회 muju-gun council

맨위로 이동


사이드 메뉴

맨위로 이동


통합검색

통합검색

맨위로 이동


기능 버튼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 프린트

맨위로 이동


GNB 메뉴

맨위로 이동


비주얼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 타이틀

홈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함께하는 무구주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본문

언론에 소개된 무주군의회의 자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의회에 하시고 싶은 말은 참여마당의 의회에바란다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보기
제 목 무주군의회,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대책 촉구 결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22 조회수 35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무주군의회,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대책 촉구 결의

코로나19 부담 떠안은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 한계 

“소상공인 임차료 지원 법제화 절실”

 

무주군의회(의장 박찬주)가 코로나19에 따른 고통과 부담을 떠안는 소상공인의 임대료 감면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무주군의회는 지난 1월 22일 열린 제282회 무주군의회 임시회에서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무주군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대면서비스를 생계수단으로 삼는 소상공인은 감염 위험 노출과 매출 하락은 물론 집단감염 확산에 따른 수차례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영업시간 단축, 점포 폐쇄 등 고강도의 영업제한을 받아왔다”며 “절대적 소득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고정비용인 임대료를 매달 지불해야 돼 빚이나 보증금으로 임대료를 충당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주군의회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안전을 위한 방역조치라면 사회가 함께 그 고통과 무게를 나누어야 하며, 부득이하게 영업권을 제한했다면 그에 따른 합당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며 임차인 보호를 더 이상 임대인의 선의에만 의존할 수 없고 사회 구성원이 합의한 법률과 제도를 통해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임차인에게 지속적 부담이 전가될 경우 폐업위기가 닥치고 임대인은 공실부담을 안게 돼 경제공동체가 위협받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무주군의회는 특정 계층의 희생과 고통으로 유지되는 경제 속에 살아갈 것이 아니라 위기를 함께 버텨낼 ‘경제백신’ 개발에 나서야 한다며 소상공인 임차인을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무주군의회는 ▲정부와 국회가 「상가임대차보호법」을 조속히 개정 추진하여 소상공인 임차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 의무화, ▲소상공인이 임대료를 즉각 감면하는 정부의 긴급재정명령 실시와 동시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장이 감면분 일부를 지원하도록 대책 강구, ▲「조세특례제한법」개정으로 임대인에게 임대료 인하금액의 50% 수준 세제혜택을 재난사태 종료일까지 연장할 것을 구체적 조치로 제시했다. 

 

결의안 제안설명을 한 문은영 무주군의회 부의장은 “코로나19로 매출타격을 입어도 소상공인의 임대료는 줄지 않았다. 선의의 피해자가 더 생기지 않도록 하루 빨리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주군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대한민국 국회를 비롯해 청와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무주군 등 관련기관에 송부하기로 했다.   

 

목록

맨위로 이동


저작권정보

55517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주계로 97Tel : 063-320-2510Fax : 063-320-2509
COPYRIGHT SINCE 2015 MUJU-GUN COUNCIL ALL RIGHTS RESERVED

Today 299 Total 2,167,794

맨위로 이동